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브레이크패드 교환주기 체크하세요

by ozmah 2020. 9. 15.

자동차 악셀을 밟았을 때 딜레이 없이 속력이 높아지는 느낌을 흔히 ‘잘 나간다’라고 말합니다. 그렇다면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곧바로 속력이 낮아지는건 어떻게 표현할까요?

‘브레이크가 잘 잡힌다’ 이외에는 딱히 떠오르는 표현이 없습니다. 안전한 주행을 위해서는 브레이크의 성능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모두 알고있지만 브레이크패드 교환주기는 제대로 지키지 않는 운전자가 많은데요. 점검 미루고 계셨다면 이번 기회에 점검 및 교체 받아보시기 바랍니다.

10,000km 마다 점검 & 30,000km 마다 교체


저도 자가용으로 출퇴근하며 매일 브레이크를 밟는데요. 약 한달 전부터 브레이크패드 교환주기가 다 되어간다는 걸 체감하고 있었지만 이번 주말에서야 교체하게 되었습니다.

브레이크패드는 브레이크를 잡을 때마다 점점 마모되고, 패드의 두께가 약 3mm 수준이 되면 교체해주어야 합니다. 권장하는 점검 주기는 10,000km 이고 정비소에서 권장하는 브레이크패드 교환주기는 30,000km 입니다. 운전자의 운전 습관에 영향을 받는 부품인 만큼 개인차가 극명하여 3만~6만km 내외로 교체했다는 후기를 찾아볼 수 있습니다.

육안으로 확인하는 브레이크패드 교환주기


풀악셀-풀브레이크를 습관적으로 밟는 운전자라면 권장 주기보다 더 금방 마모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마모가 얼마나 진행되었는지는 장비 없이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데요. 아래 사진에서 초록색으로 보이는 캘리퍼(브레이크 패드를 잡아주는 장치) 안쪽으로 브레이크 패드가 들어있습니다. 후레쉬를 비춰 확인해보면 패드의 마모도를 장비 없이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브레이크 페달을 깊이 밟아야 멈춘다면 주의!

이 밖에도 주행시에 나타나는 증상으로 패드가 마모되었음을 확인할 수도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평소보다 브레이크를 더 깊이 밟아야 제동이 되는 경우인데요. 30~40km/h 저속으로 달리다가 브레이크를 잡아도 끝까지 밟아 멈춰야한다면 브레이크패드 교환주기가 다 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주행시 타이어쪽에 긁히는 소음이 나도 패드의 마찰면이 많이 닳아서 생기는 증상일 수 있습니다.

한쪽만 닳았어도 양쪽 모두 교체할 것


브레이크패드 교환주기가 되었다고 판단되면 주행거리와 무관하게 즉시 점검 및 교체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브레이크 패드는 타이어 하나에 안쪽, 바깥쪽 총 2개씩 들어갑니다. 타이어는 네짝이니 차량 한대에는 총 8장의 패드가 필요하죠.

만약 왼쪽 앞 타이어의 브레이크패드가 닳아서 교체해야 한다면, 앞 타이어 왼쪽과 오른쪽 모두 새것으로 교체해줍니다. 균형이 맞지 않으면 불필요한 마모와 소음이 발생할 수 있으니 같은 제품으로 모두 바꿔주는 것이 좋습니다. 보통 앞바퀴 패드를 주문하면 4장이 들어있으니 한쪽만 닳았다고 한쪽만 교체하지 말고 모두 사용해주면 됩니다.

브레이크패드 저렴하게 교체하는 방법


교체에는 특별한 기술이 필요하지는 않고 리프트와 전용 공구가 필요합니다. 패드도 별도로 구매하면 4장(타이어 2쪽 분량)에 1만원대~6만원 이상까지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부품비, 공임비가 비싼 부분은 아닙니다.

이번에는 하드론 브레이크패드를 구매해서 공임나라에 갔는데요. 앞바퀴 기준 부품비 3만원대+공임비 2만 7천원 지불했습니다. 부품을 아주 저렴하게 구입하는게 아니라면 공식 센터도 1~2만원 차이인듯 합니다. 부품을 찾아 주문하는 수고를 들이기 어렵다면 센터에 가는게 더 나을수도 있겠다는 평이 많습니다. 작업시간은 앞 두쪽에 10~20분 정도 걸렸습니다.

브레이크패드 교환주기 체크 시 주의할 점


이번 공임나라 방문할 때는 패드를 잘못 주문해서 앞바퀴 패드를 교체하고 왔습니다. 마모도가 높은건 뒷바퀴였구요(ㅜㅜ). 부품 별도로 구매하시는 분들은 주문 전 육안으로 마모도 체크하시기 바랍니다. 일부러 하드론으로 교체하는 차주분들이 많다기에 기왕 가져간김에 장착해봤는데요. 기존 패드보다는 확실히 얕게 밟아도 제동이 잘 걸립니다.

패드는 본인 차종과 연식에 맞는 것으로 장착해야 합니다. 온라인으로 구매해도 차량번호 등으로 알맞은 제품을 조회해서 배송해줍니다. 패드 성능과 특징에 따라 가격대가 달라지므로 운전 습관과 취향별로 다른 패드를 장착할 수도 있습니다.

교체 후에도 이상 있다면 타이어 및 디스크 점검


브레이크패드 교환주기에 맞춰 정비했는데도 제동거리가 길고 차가 밀리는 느낌이 난다면 타이어 문제일 수도 있습니다. 또는 브레이크를 밟을 때 차체가 흔들리거나 떨림이 있다면 패드가 아닌 브레이크 디스크 문제일 수 있구요.

육안으로 바깥쪽 패드를 확인했을때 3mm 이상 남아있다고 해서, 안쪽 패드도 잔여량이 같을거라 보장할 수 없습니다. 안전을 위해서 점검주기를 체크하고 증상이 느껴진다면 지체없이 관리해서 안전운전 하시기 바랍니다.